기금e든든]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보자! (1)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보자! (1)
1. 전세방을 보고 왔습니다!
수도권 역 근처의 전세는 ㅜㅜ.... 좀 한적한 위치에 있는 아파트 한 채 살 가격이다.
목돈이 필요했기 때문에 대출을 알아봤고.... 복지 대출 시리즈를 알게 되었다! 이 포스팅이 몇 개가 될지는 모르겠고... 무작정 부딪혀서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보는 것보다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사회 초년생이 대출받는 과정을 보고 싶은 분에게 2글을 추천해 드립니다.
2.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공부하자!
중소기업, 청년 버팀목 등등 많은 대출이 있다. 다들 이율도 굉장히 좋은 훌륭한 대출이지만 대출 가능 금액이 너무 낮아서 포기했다.... 결국 가장 적합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로 했습니다!
먼저 기금e든든에 들어가서 서류... 조건 등등을 알아봤다.
사진을 첨부하고 싶었지만... 놀랍게도 e든든 홈페이지는 수많은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볼 수 있고... 캡처를 막아 놨습니다. ㅜ
기금e든든에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배너를 타고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는 페이지로 이동했습니다. 간단하게 순자산 가액 2.8억 이하,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를 위한 대출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 1.2억, 수도권 외 0.8억 이내로 실행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2년, 총 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품 안내를 보면 저는 미혼이기 때문에 자녀 관련 분야는 모두 pass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만 25세 이상인 단독세대주(무주택) 입니다. 행복주택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면 만 25세 이상의 단독 세대주만 대출이 실행 가능합니다. 먼저 세대주로 등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온전한 한 달 치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합니다. 즉 x 월 1일 ~ x 월 30일 또는 31일까지의 온전한 한 달 근무를 했어야 자격이 됩니다.
또 중요한 이율입니다. 이율은 위 표와 같습니다. 우대금리 혜택이 많이 있으나 저는 해당하는 내용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한도는 수도권 1.2억까지, 비수도권 0.8억입니다. 하지만 대출 가능 액수는 은행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건 4회 연장 가능 즉 10년 동안 저렴한 이율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점인 것 같습니다!
대출 신청 시기는 임대차 계약을 한 이후라고 합니다. 즉 이미 보증금을 지불했어도 3개월 이내에만 신청하면 됩니다. 이후 다시 언급할 내용으로 총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영수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는 정말 훌륭한 대출인 것 같습니다. 대출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 다섯 곳에서만 가능합니다! 대출이 승인되면 임대인 계좌로 대출금이 지급됩니다.
3. 필요 서류
대출 과정은 위와 같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준비 서류입니다! 사실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가 뭔지는 모르겠습니다..... 좀 더 알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임차 보증금의 5% 이상 납입한 영수증, 그리고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단독세대주를 확인하려는 것 같습니다. 최근 5개년 주소변동 이력이 포함된 1개월 이내 발급분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등기사항전부증명서! 흔히 말하는 등기 떼본다고 할 때 등기입니다. 계약할 집의 근저당, 평수 등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등기소에서 천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득 확인서류, 재직 확인서류는 저 같은 경우에는 직장 내 인사팀에 문의하여 재직 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증을 수령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 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이외에 은행에서 서류를 더 요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필요한 서류와 발급처를 정리해보면
- 주민등록등본 (최근 5개년 주소변동 포함) - 동사무소, 민원24
-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입주할 집) -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 소득 확인서류, 재직 확인서류 - 직장 내 인사팀 등
- 건강보험 자격 득실확인서 - 건강보험공단
이 됩니다.
4.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하기
일단 심사는 기금e든든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휴대폰, 공인인증서 두 개만 있으면 자동으로 내 정보를 수집하여 심사합니다. 신청서 작성을 클릭하여 각종 수집 관련 동의를 체크한 뒤 정보를 넣으면 자동으로 심사가 진행됩니다. 단 이 심사는 나라에서 하는 재산 등의 적격 유무만 확인하는 심사이고 이후 다시 은행에서 연락이 오면 3번에 나열한 서류를 준비해서 내방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금e든든으로 신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진행 상황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시키는 대로 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이후 심사 과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지만, 은행 창구 직원을 만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반차를 써야만 갈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은행 방문 횟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기금e든든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근데 얼마 나오는 줄 어떻게 아나?..
참 이해 안 되는 부분 중 하나가 대출이 얼마나 나올 줄 알고, 임대 계약 5% 영수증을 쓰라는 건지... 그래서 저는 일단 마음에 드는 집을 먼저 구했습니다. 그리고 대출 실행 가능 여부를 빠른 시일 내에 알아본 뒤 불가능하면 계약금을 돌려받는 특약을 걸고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반차를 쓰고 은행에 다녀온 결과.... 원하는 금액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본계약을 진행했습니다. 일단 대출금은 은행에서 판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은행에 방문하여 얼마나 대출금이 나오는지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6. 빨리 입주하고 싶다...
잔금을 치르면 입주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얹혀살던가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이 대출을 준비하면서 나한테 가장 중요한 점은 무주택 세대주, 온전한 한 달의 급여 명세서인 것 같다... 세대주 만들기도 좀 힘들었고... 온전한 한 달의 월급을 받기 위해.. 버텼다... 빨리 대출이 실행되었으면 좋겠다! 그럼 20000~
댓글
댓글 쓰기